이성을 여러 사회적 권위와 독단적 철학의 감옥으로부터 해방시켰으며 자율성으로서의 자유를 발견하게 하였다. 그에 의해 해방된 이성과 자유는 프랑스혁명시대의 주요 개념이 되기도 하였다.
그는 대표적으로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 비판>의 3개 비판서에서 인식하고 실천하고
인식은 오직 이성으로
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반면에 경험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들은 인식은 어디까지나
감각(感覺) 또는 인상(印象)과 같은 경험적인 것을 그 기본으로 삼고서 먼저 감각 속에
없었던 것은 결코 지성(知性) 속에 있을 수 없다고 한다. 즉, 새로운 것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경험이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종합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신념을 확정하고 원리를 수립하는데 기여한다.
셋째, 교직은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인간 사회의 개선에 기여
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넷째, 교사의 지성과 비판 정신을 자극하여 교육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데 중요
사회학의 업적을 통합하고 종합하여 동시대적 사회학의 국면을 정초(定礎)한 사회학자로 파슨즈(T. Parsons)를 들 수 있다(T. Parsons, 1947; T. Parsons, 1968; L. F. Ward, 1970; W. F. Ogburn, 1968). 파슨즈는 역사적으로 거대한 변환의 문제를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고전사회학의 인식과 지식의 토대를 다루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반-억압적 실천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이다.
(1)직관
직관은 전문적인 '자신의 활용'과 연관되어 있다. 직관의 활용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정교하게 읽어낼 수 있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그것은 '이성과 지성에 의해 얻을 수 있는 지식이나 인식이 아니라' 숀이 말하는 '암
사회․역사적 인식에 기초를 둔 이념․철학
최고 경영층이 산업문화에 비추어 자사의 존재방식을 객관적으로 비판할 수 있다
<비전>
새로운 비전, 새로운 ‘시대구분’
과거의 다른 사물 관찰 방법
<지식영역>
자신있는 분야의 지식영역을 조직적으로 이해
예: 제공가치, 환경, 지역문화, 기
사회’를 지향하였다. 그리하여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엘리트주의에 반대하여 대중성의 부각을 가져왔으며 유럽계 백인중심의 문화로부터 소수민족과 제3세계 등 소외된 객체들의 부활을 가져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배경은 한마디로 ‘다원주의’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현실과 분리
인식을 우암과 주자에서 찾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화서가 호락논쟁의 어느 한 쪽으로도 기울어지지 않은 것은 화서학파의 형이상학이 기호학파의 분파적 배경을 근거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종합하고 지양하는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화서 이항로의 철학 사상 중에서 그
이성의 영역을 초월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름에겐 하나님의 존재뿐만 아니라 삼위일체, 성육신, 구속과 같이 당시 신비롭게만 여겨지던 부분들까지도 필연적인 진리들, 즉 논리의 규범들과 잘 조화를 이루는 교리들임을 증명할 수 있다고 인식했다. 이성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기에 그는 이성을